2008년 3월 27일 목요일

국내 UCC 동영상 서비스 화질 비교

<출처 : Mindstor.net @Tistory>

 

 

작년 이맘때 Daum과 엠앤캐스트 동영상 화질을 비교하였는데 1년이 지난 지금 많은 동영상 서비스들이 생겼네요. 그래서 다시 한번 화질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비교에 사용된 동영상 소스는 WMV9 코덱을 사용하여 크기는 720x486 px, 초당 프레임은 30fps 이며 비트레이트는 1.62Mbps 입니다. 음성 코덱은 WMA 128Kbps입니다. 동영상은 일부러 빠른 장면이 섞인 것을 사용하였습니다. 느리거나 정지장면에서는 비트레이트 차이가 잘 느껴지지 않더라고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에는 시각적인 화질보다는 구체적으로 수치 데이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작년과 달리 1년만에 다들 비트레이트도 2배 이상 높아지고 Daum이 처음으로 400x300px를 했을 때 큰 사이즈였는데 지금은 제일 작은 사이즈가 될 정도로 빠른 변화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교해보니 인트로 영상과 광고가 나오긴 하지만 화질과 크기에 있어서 엠군이 제일 발군의 모습을 보고 있습니다. 엠앤캐스트 서버 인코딩도 비트레이트가 엠군과 같이 1Mbps로 비슷하지만 공개 FLV 동영상 코덱을 써서 ON2VP6 코덱을 사용하고 있는 엠군과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네이버는 최근 블로그 적용된 플레이어는 500px로 크고 보기 좋은데 플레이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8월7일 약관 개정 공지가 난 것을 보니 이때 개편하여 오픈하는 모양인데 개편 후에 블로그 크기와 동일한 형태로 바뀌지 않을까 싶습니다. 비디오 서비스로 개편을 하면서 플레이어 크기를 500x408px로 개편을 했습니다. 포탈서비스에서는 화질이나 크기에서 네이버의 제일 경쟁력이 가진 상태라고 생각하지만 문제는 늦은 감이 있다는 것이지요.

태그스토리는 동영상 저장형태를 변형하였는지 Sniff를 이용하여 다운로드도 불가하고 'UCC다바다'로 동영상을 받아도 FLV Player에서 재생이 불가능하여 비트레이트나 중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다만, 용량이 11.8MB인 것을 보아 비트레이트는 400Kbps 이하가 아닐까 추측합니다.

마지막으로 다들 동영상에 노출되는 회사 로고를 동영상과 분리하여 레이어로 노출하고 있으나 하나포스 '앤유'와 프리챌 'Q'는 동영상에 박아서 이를 뺄 수 없게한 만행(-_-+)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고화질로 돌아가는 동영상 시장 사업자쪽은 비용이 증가하여 괴로운 일이지만 이용자 입장에서는 좋은 화질로 즐길 수 있으니 좋은 일일까요? 6^^


 













댓글 없음: